IPTIME A604, 이해할 수 없는 사양.

Network/Wi-Fi 2016. 4. 3. 15:59 posted by TechNote.kr





-. danawa 의 유무선 공유기 인기 상품 순위 10위. 

-. 2014년 6월에 출시되어 있는 제품으로 10위권내 공유기 중에 출시된지 가장 오래된 공유기 중 하나

-. 10위권 내 5Ghz 내역을 지원하는 제품 중 가장 저렴한 제품 중 하나


2016년 4월 3일 기준으로 위와 같은 위치를 가지고 있는 제품이다. 출시 시점이 2년이나 지났음에도 10위권을 지키고 있고, 가격 또한 다나와 기준으로 최저가 32,500원으로 5Ghz를 지원하는 제품 중 가장 저렴한 축에 포함된다. 그래서인지 최근에도 지인들이 종종 해당 제품이 구매해도 좋은 제품인지 종종 문의해 오곤 한다.


그렇다면 이 AP는 얼마나 괜찮은 AP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제조사에서 가장 내세우고 있는 해당 제품의 특징은 A604 제품이 11AC 를 지원하고 있고, 866Mbps의 무선 링크 속도를 지원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정말 이 제품은 이런 우수한 성능을 이런 저렴한 가격에 별다른 제약 없이 제공하고 있는 것일까? 구매자들은 이 성능이 모두 제공된다고 생각하고 구매를 하는 것일까?


우선 결론을 말하자면 일부는 맞고, 일부는 아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이론상으로는 맞고, 실 사용상황에서는 아니다라는 것이다. 


그럼 이 제품의 문제점을 하나씩 집어보자



1. Wi-Fi를 이용해서 인터넷을 사용하는 경우 얼마의 성능이 보장되는가?


위에서 언급된 것과 같이 무선에서 제공되는 866Mbps의 성능으로 우리는 인터넷을 쓸수 있을까? 결론적으로는 아니다. 이 제품은 실제 인터넷선이 연결되는 유선 포트의 성능이 100Mbps 밖에 되지 않는다. 



마치 위사진과 같이 Wi-Fi 무선 구간은 866Mbps의 8차선으로 왔다갔다 하더라도 실제 인터넷으로 나가는 유선랜 구간은 100Mbps의 1차선으로 나가야만하는 것이다. 결국 아무리 11ac를 지원하고 866Mbps를 지원한다고 해도 실제 인터넷을 쓸때는 최대 100Mbps 밖에 사용할 수 없는 것이다. 


집에 기가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어, 11ac (866Mbps) 를 지원하는 공유기를 사려고 하는 사용자가 있다면 해당 AP 구매는 다시 한번 재고해봐야 한다.


아이러니 하게도 이런 내용을 8번에 하나의 장점 처럼 기술해 놓았다. 


ipTIME A604는 867Mbps급 무선 공유기로 광인터넷 100Mbps 속도를 무선으로 완벽하게 지원합니다.

이게 장점이라고 적어놓은 것인지 단점이라고 적어 놓은 것인지 알수는 없지만 867Mbps 급 무선 공유기로 100Mbps 속도를 지원해야만 한다는게 참 아이러니 하다.


유사 문의들이 많이 제기 되었는데 거기에 대한 iptime의 답변을 보더라도 이미 인지하고 있는 내용으로 보인다. 




2. 그렇다면 위의 답변 처럼 무선에서는 866 Mbps의 성능을 온전히 모두 낼수 있는 것일까?


우선 무선 구간은 같은 채널 공간을 사용하게 되면 사용하는 기기가 늘어날 수록 성능이 줄어들게 되어 있다. 즉 혼자 쓸 때 제일 성능이 잘 나오고, 기기가 추가될 때 마다 성능이 줄어들게 된다.


통신은 혼자하는게 아니고 통신할 상대방이 필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무선 공간만 이용하여 통신할 때는 아래와 같은 2가지 상황이 존재할 수 있다.


2.4Ghz (최대 300Mbps) <- (공유기) -> 5Ghz (최대 866Mbps)


통신하는 상대방이 다른 무선 공간을 사용해 5Ghz에서 866Mbps 구간을 혼자서 온전히 사용할 수 있지만 통신을 하는 상대방이 2.4Ghz 에서 최대 300Mbps밖에 사용이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결국은 최대 성능이 300Mbps 밖에 되지 않는다.


5Ghz (최대 866Mbps) <- (공유기) -> 5Ghz (최대 866Mbps)


같은 무선 공간을 사용해 5Ghz를 2대 이상의 기기에서 사용하기 때문에 혼자서 사용할 때의 성능보다 떨어지게 된다.



결론


해당 AP가 내세우는 첫번째 장점은 11ac를 지원한다는 점이고, 두번째 장점은 11ac를 통해 866Mbps 무선 링크 속도를 낼 수 있다는 것이다. 이 AP가 866Mbps의 성능을 낼수 있는 11ac chipset을 장착하고 있고, 안테나도 2개를 달고 있는 사실은 틀림없다. 하지만 유선이건 무선이건 구매자가 기대하는 최대 속도를 낼수 있는 경우는 없다.


IPTIME A604 로는 100 Mbps 이상으로 인터넷 사용이 불가능하다. 집에서 100Mbps 성능의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고, 가격이 저렴해서 구매한다면 문제가 없겠지만, 집에서 기가 인터넷을 사용한다면 구매를 재고해 봐야한다.


제조사에서 내세우는 스펙이 잘못된 건 아니다. 하지만 구매자가 기대하는 성능이 아닌 것은 틀림없다. 어떤 공유기를 구매함에있어 자신이 원하는 성능을 낼 수 있는지, 여러모로 검토해 보아야 할 것이다. 사용하는 상세한 스펙을 읽어 이 기기가 지니는 한계를 알고 구매해야 예상치 못한 상황을 만나지 않기를 바란다.



    
  1. Commented by unipro at 2016.04.04 11:34 신고

    내부 기기간 높은 대역폭이 필요하면 괜찮은 제품일 듯 합니다.

    예를 들면,
    모바일 기기(노트북 포함)는 SSD로 성능을 높이고,
    부족한 디스크를 NAS 등을 이용합니다.

    이러한 경우에 좋은 솔루션이 될 듯 합니다.

    외부망과의 연동에서
    기가급이 과연 효용성이 얼마나 있을지 의문입니다.
    초고화질 동영상 스트리밍도 고작 10Mbps 정도면 충분한 세상입니다.

    외부망 연동을 100Mbps 부품을 사용하여 제품 단가를 낮췄다다면,
    현실을 잘 반영한 가성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제품의 스펙과 한계에 대한 설명이 잘 되어 있네요.
    특히 한계 부분이 많은 도움이 될 듯 합니다.
    저의 의견은 이 한계와 현실이 적절한 타협이지 않을까...
    해서 적어보았습니다.

  2. Commented by TechNote.kr at 2016.04.04 11:52 신고

    안녕하세요. 의견 감사드립니다.:)
    NAS 사용시 필요성에 대해 의견 주신대로 유용성이 있는지 한번 검토해봤습니다.

    일반적인 NAS들을 보면 USB나 LAN을 Interface로 하고 있습니다. (간혹 Wi-Fi로 하는 게 있긴하지만 일반적이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e.g. Wi-Fi HDD)

    해당 제품은 WAN 뿐만 아니라 LAN 또한 100Mbps 제한이 있고, USB는 지원하지 않고 있어 NAS 또한 100Mbps 제한이 있을 듯 합니다.

    다시한번 의견 주신것 감사드립니다. 주저리주저리 쓴 글임에도 누군가 읽어주셨다는 것이 기쁘네요. :)

    감사합니다.

    (사실 적어주신 것과 같이 일반 사용자가 기가 속도가 필요한지 의구심이 듭니다. 대규모 파일을 다운로드 받거나, 토렌트를 돌리지 않는 이상 큰 필요는 사실 잘 모르겠습니다. 다만 제조사에서 내세우는 주요 마케팅 포인트임에도 그 성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는 구성에 의구심이 들어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 )

  3. Commented by 국브 at 2016.04.05 23:34 신고

    지금 작성하신 글은 1:1 조건 일때만 따지신것같습니다.. 만약 1:n 이나 n:m 이 된다면 이야기는 달라질것같은대요.. nas 뿐만 아니라 사물인터넷이 상용화된다면 말이 달라지죠.. 그런걸 생각하고 공유기도 조금씩 사양이 올라가는걸로 알고있습니다..

    • Commented by TechNote.kr at 2016.04.06 00:12 신고

      아 네 지적해주신 내용이 맞습니다. 해당 AP가 내세우고 있는 성능을 한대 기준으로 온전히 낼수 없다는 것을 기술하였습니다. 말씀하신대로 n대로 나누어서 그 합을 더한다면 가능한 전체 무선 성능을 낼 수있겠지만 유선과 합쳐지는 동작이라면 그 성능은 다시 100mbps로 제한 될것입니다. 코멘트 감사드립니다 :)

  4. Commented by elsewhere at 2016.09.09 17:02 신고

    iptime 을 예전부터 신뢰해 왔는데 제품을 이런식으로 만들다니 허탈합니다. 요즘 ASUS 공유기가 뜨는 이유가 결국은 이런 사기같은 제품때문이란 생각이 듭니다. 상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아니었으면 절대 몰랐을 겁니다.
    사실 제가 사용하는 공유기라서 더욱더 화가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