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D 장착 후 성능 향상 이야기

Products & Services 2016.06.05 00:07 posted by TechNote.kr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가 너무 느리다. 

 부팅은 1분 이상이 걸리고, 부팅이 다 되고 나서도 프로그램 하나 실행 시키면 뜨는데 한참 동안의 시간이 걸린다. 



Intel i7, RAM 8G를 가지고 있는 사양임에도 불구하고, 부팅에 수 분이 걸린다는 것은 이해할 수 없는 상황이다. 대체 어느 부분에 문제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제어판 > 모든 제어판 항목 > 성능 정보 및 도구]


제어판에 가보면 현재 윈도우를 사용함에 있어서 어느 부분 성능이 얼마정도다 라는 것을 평가해 주는 항목이 있다.


크게 프로세서, 메모리, 그래픽, 게임 그래픽, 주 하드 디스크 영역으로 나뉘는데, 나같은 경우는 그래픽, 주 하드 디스크에서 낮은 점수를 받고 있었다. 


이 중 주 하드 디스크가 의심스럽다. 사실 이전 해당 시스템보다 더 좋지 않은 구형 노트북에 SSD를 달아서 최신 노트북과 같은 성능으로 끌어 올린 적이 있었기 때문이다. 수 많은 전자장치들이 엮여서 구성되어 있는 컴퓨터에 있어서 전자식이 아닌 기계식, 즉 모터로 구동되는 마지막 장치인 하드 디스크(HDD)는 컴퓨터의 큰 성능저하 요인 중 하나로 알려져 있는 것도 SSD로 교체하고자 마음 먹게된 큰 요인 중 하나였다.


다양한 컴퓨터 부품을 비교해 볼 수 있는 danawa.com에 가서 SSD를 찾아보면 정말 많은 회사들에서 다양한 모델의 제품들을 쏟아내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었다. 그래서 소위 말하는 가성비가 좋은 SSD를 찾아보았는데, 결론적으로는 그냥 삼성 SSD 850 PRO 256GB로 구매하게 되었다. 처음에는 막강 가성비라는 리뷰안 제품 위주로 찾아보기 시작했는데, 점점 조금만 더 좋은 사양으로 조금만 더 좋은 AS로 올라가다 보니 SSD 중 다소 비싼 삼성 제품으로 가게 되었다. 어짜피 하루이틀 쓸 것도 아니고 매일 쓸 건데 조금 더 투자하기로 하였다.


  

 다른 제품보다 조금 비싼데, 성능이나 안정성이 더 좋아서 그런것인지, 아니면 브랜드 값인지는 모르겠지만 2016년 6월 3일 기준으로 3번째로 인기있는 상품으로 등록되어 있다. 


 주문한 SSD가 도착하고 장착 후 OS 설치까지 완료하였다.

제일 먼저 전에 측정했던 Windows 체험 지수를 다시 한 번 확인해 보았다.



5.7에서 7.9로 향상되었다. 부팅시간도 전에는 수분이 걸리던 것이 30초 내로 들어오는 것 같다. 프로그램도 실행하면 거의 바로바로 뜨는 것을 보니 굉장히 만족스럽다. 


 SSD 제조사마다 제공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삼성에서는 Samsung Magician이라는 이름으로 SSD 관리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이미 성능은 충분히 만족지만 그래도 더 좋아질 수 있다면 돈드는 일도 아니기 때문에 이 프로그램을 깔아서 개선될 만한 부분이 있는지 알아보았다. 



 

우선 삼성 SSD Download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Samsung Magician 4.9.7을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하였다. 



설치하면 Tray Icon에 검은 네모 모양의 SSD icon이 생성된다.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메뉴 구조는 아래와 같다.

Disk Drive


DISK MANAGEMENT

Performance Benchmark

Performance Optimization

Firmware Update


SYSTEM MANAGEMENT

OS Optimization

Over Provisioning


DATA MANAGEMENT

Secure Erase


ADVANCED FEATURE

RAPID Mode

Data Security


Disk Drive : SSD의 현재 상태를 종합적으로 보여주는 메뉴이다. 


Performance Benchmark : PC에 설치된 DISK의 성능을 측정할 수 있는 메뉴이다.


삼성SSD 뿐만 아니라 기존에 설치되어 있던 HDD도 성능 측정이 가능해서 얼마나 성능이 향상되었는지 비교해 보았다.



기존 HDD : Hitachi HDS721025CLA382 ATA Device


신규 SSD : Samsung SSD 850 PRO 256GB ATA Device


삼성에서 제공하는 툴로 삼성 SSD와 Hitachi HDD를 비교해서 공정할지는 모르겠지만 상당한 성능차이를 보여주고 있는 것이 확인된다. 성능이 향상되었다는 것은 사실 체감적으로도 확실히 느낄 수 있기 때문에 그냥 수치로 확인해보았다는데 의의를 둘 수 있을 것 같다. 


Performance Optimization : SSD의 성능 향상을 위하여 garbage collection을 수행하는 메뉴이다.


Firmware Update : HDD 사용시에는 들어보지 못했던 기능인데 SSD 내 Firmware 를 Update할 수 있는 메뉴이다. SSD 의 기능 및 성능을 최신으로 유지하고 싶다면 주기적으로 확인해 줄 필요가 있을 것 같다. 


OS Optimization : OS의 기능 설정을 통해 SSD가 "성능 최적화", "용량 극대화", "신뢰성 향상" 등의 모드 중 동작할 모드를 선택할 수 있게 해주는 메뉴이다.


Over Provisioning : 디스크 내 일정 공간을 할당하여 SSD의 수명과 성능을 향상시켜주는 메뉴이다.


Secure Erase : 언젠가 사용하게 될 메뉴이겠지만 복구가 불가능하도록 포맷하게 해주는 메뉴이다.


RAPID Mode : RAPID mode는 응용 프로그램 및 데이터 사용량을 분석하고, Samsung SSD에 대한 I/O를 동적으로 최적화하여, 시스템 성능 병목 현상을 제거하는 메뉴이다.


Data Security : 무단으로 SSD에 접근하는 것을 방지해 주는 메뉴이다.



SSD를 관리하기 위한 프로그램 내에 정말 많은 기능들이 포함되어 있었다. 단순히 기계식 HDD를 전자식 SSD로 바꿈으로써 기능 향상이 된다라고만 이해하고 있었는데, 이를 좀더 Optimization하여 좀 더 빠르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고 있었다.


사실 본인이 구입한 SSD가 Samsung SSD여서 그렇지 꼭 삼성 SSD일 필요는 없다. SSD내에서 성능 및 안정성에 어느 정도 차이가 날 수 있겠지만 그 어떤 SSD더라도 HDD보다는 뛰어난 성능을 보여줄 것이라는 것은 의심할 필요도 없을 것이다. 


지금 성능이 떨어진다고 느껴지는 PC나 노트북을 사용하고 있다면, 지금 당장 SSD 사용을 생각해 보자.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