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ducts & Services

Cloud Storage Service 의 가격 비교

TechNote.kr 2016. 6. 10. 00:23
728x90



 요즘은 Network 연결이 기본이 됨에 따라 Cloud 라는 용어를 주위에서 흔히 들을 수 있다. 그런데 Cloud라는 용어에 대해 듣다 보면 가끔씩 헷갈릴 때가 있다. 


Amazon의 Cloud Service, Naver의 Naver Cloud, IBM의 IBM Cloud, Apple의 iCloud 등, 사실 알고 있는 사람들은 잘 알고 있겠지만 위의 Cloud들은 용도에 따라 크게 2가지 카테고리로 나눌 수 있는데 Cloud Computing과 Cloud Storage가 그것이다. 즉, Cloud라는 용어를 들었을 때 그 의미하는 바가 Cloud Computing인지 Cloud Storage인지 인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Cloud Computing : Amazon의 Cloud Service, IBM의 IBM Cloud

Cloud Storage : Naver의 Naver Cloud, Apple의 iCloud

 

Cloud Computing은 별도의 개인 서버를 두지 않고, Cloud Computing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의 컴퓨팅 자원을 원하는 만큼 사용하고, 그에 맞는 비용을 지불하는 서비스이다. 각종 서버 혹은 서비스, 예를 들면 웹사이트 운영, 파일 서버 운영 등이 그런 것들이다. 


반면 Cloud Storage는 외부 저장소를 두고 마치 하드디스크처럼 연결해서 사용하는 서비스이다. PC, 스마트폰, tablet등 여려 대의 디바이스를 옮겨 사용해도 하나의 장치에서 작업하는 것 처럼 동시에 접근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이 글에서는 좀 더 일반 사용자들에 가까운 Cloud Storage에 대해서 비교해 보고자 한다. (개인용)


[단위 : 매월]

Dropbox

Apple
iCloud

Microsoft
OneDrive

Google Drive

Naver Cloud

2GB

무료

 

 

 

 

5GB

 

무료

무료

 

 

15GB

 

 

 

무료

 

30GB

 

 

 

 

무료

50GB

 

$0.99

2,710원

 

 

100GB

 

 

 

$1.99

 

130GB

 

 

 

 

5,000원

200GB

 

$2.99

 

 

 

1TB

$9.99

$9.99

8,900원

$9.99

10,000원

10TB

 

 

 

$99.99

 

20TB

 

 

 

$199.99

 

30TB

 

 

 

$299.99

 


. Naver Cloud의 1TB는 1054GB

. OneDrive의 1TB는 Office 365 포함


가장 중요한 용량별 가격을 비교해 보면 위의 표와 같다. (2016-06-10 기준) 

느낌상 그런건지는 모르겠지만 유명하고 많이 사용되는 서비스일 수록 무료 용량이 작은 것 같다.

모든 서비스가 제공하는 1TB를 기준으로 보면 대략 월 1만원 선으로 비슷하지만 그 중 OneDrive가 조금 저렴하다.


Cloud Storage 서비스에 있어서 제공되는 용량이 가장 중요한 요소이지만 이외의 기능에도 조금 차이가 있어서 자세한 것은 아래 나열해 보았다.  



각 Cloud Storage 별 상세 비교



-. Dropbox in detail



-. Apple iCloud in detail




-. Microsoft OneDrive in detail




-. Google Drive in detail




-. Naver Cloud in detail



Cloud가 대중화 됨에 따라 요즘은 소량의 SSD + 대용량 Cloud Storage로 구성하는 경우를 종종 보았다. 자신에게 부담이 되지 않는 선에서 Cloud Storage를 이용한다면 점점 multi device 가 되어가는 상황에서 좀 더 유연한 기기 사용이 될 수 있을 것이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