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3 4

Python - random(), 임의의 수(난수)를 구하는 함수

가장 흔히 사용되는 기능으로 random 값을 생성하는 random() 함수가 있다. 해당 함수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random module을 import 하여 사용해야 한다. 직접 난수를 구하는 로직을 작성해 본 사람을 알겠지만 규칙이 없는 난수를 생성하기는 쉽지가 않다. 질 좋은 난수 생성기더라도 경우의 수를 늘려 생성하다 보면 어느 순간 규칙을 가지는 것을 확인하는 경우가 다수이기 때문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난수 생성하는 로직이 제안되고 존재하는데 Python 에서는 Mersenne Twister 라는 난수 생성기를 사용한다. 하지만 이 난수 생성 로직도 특정 상황에서 다음 난수를 예측할 수 있기 때문에 암호 관련 목적으로 random 모듈로 부터 생성된 난수 사용은 권장하지 않고 있다...

Language/Python 2019.03.20

Python - Python 2 에서 Python 3 으로의 전환

PYthon을 처음 접한지 몇년이 지났지만 Python 3에 대한 거부감(?), 두려움(?)은 상당했다. 우선 접하고 있던 Python code들은 모두 2.7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었고, 나 또한 그 틀에서 벗어났을 때 코드가 동작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점에서 상호 호환이 되지 않는 Python 3으로의 전환은 어려웠다. 하지만 수년내 python 2.7 의 지원이 종료될 예정임에 따라, 최근 신규로 작성하는 코드를 모두 Python 3로 작성을 시작해 보았다. 내부적으로는 많은 차이가 있겠지만 자체적으로 느꼈던 차이점은 다음과 같았다. 1. print 문 사용의 변화 기존 python 2에서는 print "ABC" 와 같이 사용이 가능하였으나 Python3 에서는 함수사용과 마찬가지로 중괄호를 넣어줘..

Language/Python 2019.03.19

Python - id(), object의 unique 값(memory address)를 보여주는 함수

Python은 C 언어와 달리 포인터라는 개념이 없다. 하지만 컴퓨터 상에서 돌아가는 언어이기 때문에 내부적으로는 메모리를 사용하고, 이에 대한 주소 정보를 가지고 있다. 그렇다면 포인터 개념을 사용하지 않는 Python에서 해당 메모리 주소는 어떤 용도로 사용되는 것일까? Python은 메모리 주소를 변수를 구별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하고 있다. python의 built-in 함수 중 id() 를 이용하면 현재 확인하고자 하는 변수의 메모리 주소를 확인할 수 있다. (CPython의 경우 메모리 주소를 반환하지만, 다른 파이썬 인터프리터는 메모리 주소 이외의 다른 값을 반환할 수 있음) id(object)Return the “identity” of an object. This is an integer w..

Language/Python 2019.03.18

하위 DNS 추가 및 Apache 가상 호스트 생성

1차 도메인 : kr2차 도메인 : technote.kr3차 도메인 : forum.technote.kr DNS 는 가비아나 후이즈와 같은 대행 업체를 통해 구매가 가능하고, 기본적인 설정이 가능하다. 하나의 서버에 여러개의 DNS 주소를 연결하고자 할 때에는 DNS 설정만으로는 불가능하다. 서버 내 가상 호스트를 생성하여 들어 오는 DNS 요청에 따라 적합한 웹으로 연결 시켜 주어야 한다. 전체적인 순서는 다음과 같다. DNS 설정을 통해 연결하기 원하는 주소를 등록(e.g> forum.technote.kr) 하고 해당 주소를 IP 에 mapping 시켜 준다. 해당 IP 주소를 가지는 서버에 웹 서버를 구동하고, 여러개의 DNS 주소를 연결하고자 한다면 웹서버에 가상 호스트를 생성해준다. 1. 가비아나..

OS/Linux 2019.03.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