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Box에 ubuntu를 설치하고 난 직후, VirtualBox를 전체크기로 변경한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을 것이다. VirtualBox를 통해 설치한 가상 OS의 화면을 자유자재로 변경시키려면 몇가지 설치가 더 필요하다. VirtualBox를 전체 화면으로 하게 되면 기본적으로 아래와 같이 보인다. 창은 커지는데 안에 보이는 가상 OS의 화면은 그대로여서 흰 공간이 보이게 된다. 

따라서 몇가지 설치를 더 해주어야 한다. 

1. VirtualBox의 메뉴 중 [장치 > 게스트 확장 CD 이미지 삽입]을 선택한다.

2. 선택하게 되면 마치 CD를 하나 더 넣은 것 처럼 인식하게 되고 , 실행 여부를 물어보게 되는데 "Run"을 눌러 실행한다.

3. 현재 root로 로그인한게 아니기 때문에 root 암호 입력 창이 뜨게 되는데 root 암호를 설정한 적이 없다면 현재 로그인한 계정의 암호를 넣으면 된다.

4. 암호를 넣은 후 자동으로 설치가 진행되고, 끝나게 되면 "Enter"를 치라고 나오게 되는데 이 때 "Enter"를 쳐주면 된다.

5. 적용을 위해 재부팅을 한다.

6. 재부팅을 한 후 보면 사용자가 VirtualBox의 크기를 바꿀 때 마다 가상 OS의 화면 크기도 자동으로 변경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불과 몇 년 전만해도 화면 크기 변경도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가 많았고, 이마저도 수동으로 값을 입력해서 했던 기억이 난다. 지금은 왠만한 경우는 다 잘 동작하는 것으로 보인다. (아직 실패한 적은 없다.) 추가 작업이 필요하긴 하지만 화면을 자유자재로 바꿀 수 있게 되면 생각보다 편하다. 좀 더 넓은 화면에서 VirtualBox를 사용해 보자.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