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box를 통해 OS를 설정하고 사용하다 보면 OS 설치 직후의 시점으로 다시 돌아가고 싶을 때가 종종 있곤한다. 


 나같은 경우 특정 프로그램의 설치에 관한 글을 쓰는 경우가 있는데, 이 프로그램을 설치하기 전에 어떤 프로그램들을 설치했었는지, 어떤 설정을 바꾸었었는지 오랫동안 OS를 사용하다보면 도무지 그 과정이 정리가 되지 않는다. 이런 경우 OS 설치 직후로 돌아가고 싶은 생각이 들곤한다.


 Virtualbox에 설치한 OS는 File로된 이미지 형태이기 때문에 특정 시점을 저장하고 싶은 경우 원하는 시점의 이미지를 백업해 놓으면 되는 것으로 두리뭉실하게만 알고 있었다. (딱히 해본적은 없었다.) 이에 이번 기회에 유사 기능들을 정리해 보았다. 


 메뉴를 보다보면 가상머신 이미지를 백업해 놓을 만한 항목이 어려개 보인다. 


스냅샷

[머신] > [복제]

[파일] > [가상 시스템 내보내기]


스냅샷은 이미지의 특정 시점을 저장해 놓고, 언제든지 해당 시점으로 돌아갈 수 있는 기능이다. 


[머신 > 복제]는 동일한 이미지를 같은 PC내에 복사해 각각의 이미지를 다른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파일 > 가상 시스템 내보내기]는 이미지를 하나의 파일로 추출하여 다른 컴퓨터로 쉽게 옮기도록 해주는 기능이다. 


대체 각 메뉴들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자.



-. 스냅샷



 스냅샷은 말 그대로 이미지의 특정 시점을 저장해 놓는 기능이다. 마치 게임하다가 Save를 하는 것과 유사하다. 추후 언젠가 돌아오고 싶은 순간이 있다면 오른쪽 위 스냅샷 버튼을 눌러 해당 시점을 저장할 수 있다. 



자세한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스냅샷" 버튼을 누른다.



2. 적당한 이름과 설명을 기입한다.



3. 확인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돌아갈 수 있는 스냅샷이 저장된다.





-. [머신] > [복제]



 [머신] > [복제]는 하나의 PC내에서 동일한 가상 머신 이미지를 하나 더 만드는 과정이다. 아래 스크린샷과 같이 "Ubuntu 16.04 Base"라는 이름의 가상 머신을 복제할 경우 동일한 구성의 "Ubuntu 16.04 Base 복제"가 생성됨을 확인할 수 있다. (최종 복제할 가상 머신의 이름은 수정이 가능하다.)



상세한 진행 과정은 다음과 같다. 


1. [머신] > [복제]를 선택한다.



2. "새 머신 이름" 을 입력한다. 



3. 아래와 같이 "완전한 복제"와 "연결된 복제"가 선택이 가능한데 기존과 완전 독립적인 이미지를 원한다면 "완전한 복제"를 선택한다.



4. 기존 이미지에 저장된 스냅샷이 있다면 아래와 같은 옵션이 선택 가능한 팝업이 발생하는데, 현재 상태만 복제를 원한다면 "현재 머신 상태"를 선택하고, 저장된 스냅샷까지 모두 복제가 필요하다면 "모두"를 선택한다.



5. "복제" 버튼을 누르면 복제 과정이 진행된다.



6. 복제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복제된 가상 머신을 확인할 수 있다. 




-. [파일] > [가상 시스템 내보내기]



해당 메뉴는 PC A에 설치된 가상 머신 파일을 PC B로 옮겨 복사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메뉴이다. 아래와 같이 Virtualbox의 VM 파일이 저장된 폴더에 가보면 아래와 같이 다수의 파일들로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런 각종 파일들을 하나의 ova(Open Virtualization Format Archive)라는 확장자의 파일로 추출해내게 된다. 


자세한 진행 과정은 다음과 같다. 


1. [파일] > [가상 시스템 내보내기] 를 선택한다.



2. [내보내기]를 할 가상 머신을 선택한다.



3. 내보내지게될 위치 및 형식을 선택한다. 형식에 대해 잘 모른다면 그냥 기본으로 선택하면 된다.



4. 추가적인 정보를 입력해도 좋지만 별다르게 필요없다면 내보내기 버튼을 누르면 된다.



5. 아래와 같이 하나의 ova 파일로 추출이 진행된다.



6. 모든 절차가 끝나면 Step 3에서 정해놓은 저장 위치에 아래와 같이 하나의 파일로 추출되어 있다. 



해당 [내보내기] 방식은 PC 간에 가상 머신 이미지를 옮길 경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식이다. 



위와 같이 특정 시점의 이미지를 백업해 놓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는 스냅샷 부터 다른 PC로 옮길 수 있는 내보내기까지 자신의 상황에 맞게 사용하도록 하자.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