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흔히 쓰는 휴대폰의 Data 통신은 3G/LTE 방식으로 사용량에 따라 요금이 발생하게 된다. 

이런 요금에 대한 대안으로 무료로 사용가능한 Wi-Fi를 많이 사용하곤한다. 


하지만 우리는 이런 Wi-Fi 를 사용하는데에 있어 종종 곤란함을 느끼고는 하는데, Data 통신이 원활하지 않은 경우가 종종 발생하기 때문이다. 집이나 사람들이 별로 없는 장소에서는 별다른 문제가 없이 Wi-Fi를 사용하겠지만, 사람들이 많거나 공공장소, 학교 강의실에서는 거의 통신이 되지 않는 것 처럼 느끼는 경우를 종종 경험했을 것이다.


어떻게 하면 좀 더 원활하게 통신이 잘되는 Wi-Fi를 사용할 수 있을까?


Wi-Fi 주파수의 관점에서 접근해보면 다소 실마리가 보인다.

 

흔히 Wi-Fi는 ISM band(2.4G, 5G)를 사용하고 있다. 

2.4G 대역을 먼저 사용하였고, 근래에들어 5G 대역도 많이 사용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전 부터 사용해 온 2.4G 대역은 Bluetooth, 전자레인지, Wi-Fi 등이 사용하고 있고, 또한 오랫동안 사용해 왔기 때문에 다소 사용량이 많아 복잡한 경우가 많다.


반면 5G 대역은 아직까지는 별다르게 Wi-Fi 외에는 사용하는 기기들이 많지 않다.


위 말을 좀 더 간략히 정리하면, 뭐 어렵게 ISM band니 할 것도 없이, Wi-Fi 주파수에는 2.4Ghz 와 5Ghz가 있고, 2.4Ghz 는 다른 기기들과 같이 쓰고 있어 혼잡하고 5Ghz 는 아직까지는 별다르게 혼잡하지 않다는 말이다.



Google Play 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Wifi Analyzer" 를 다운로드 받아 보면 좀 더 자신이 있는 장소의 2.4Ghz, 5Ghz 에 대해 얼마나 복잡한 상황인지 알수가 있다. (단, Wi-Fi 의 현황만 볼 수 있다.)


아래 예는 모처에 있는 스타벅스에서 잡은 결과이다.


[2.4Ghz]


2.4Ghz 대역 그래프 분석

위 그래프 결과를 보면 알겠지만  2.4Ghz 대역은 모든 구간이 빼곡하다. 각종 통신사 Wi-Fi 들이 포진해있고, 개개인들이 사용하는 AP들도 간혹가다 보인다. 위 그래프에서는 잡히진 않았지만 주변에서 사용하는 Bluetooth, 전자레인지등을 포함하면 거의 포화 상태이다. 아예 통신이 안되지는 않겠지만 불안정, 성능저하가 예상된다.



[5Ghz]



5Ghz 대역 분석


그렇다면 5Ghz 대역은 어떤가..우선 2.4Ghz 대역에 비해 한페이지에 다 보이지 않을 정도로 주파수 대역 자체가 넓다. (너무 넓어서 스크린샷을 3개로 나누어서 떴다.) 그리고 한눈에 봐도 알겠지만 AP가 2.4Ghz 에 비해 많이 없다.

(뿐만 아니라 5Ghz는 2채널을 묶어서 성능을 향상시키는 Channel Bonding 기술, DataRate를 높여 성능을 높히는 11ac 기술등 성능 향상을 위한 기술들이 사용되고 있어 2.4Ghz 대역의 Wi-Fi 사용보다 훨씬 좋은 성능을 보여줄 수 있다.)



결론 


Wi-Fi 의 성능이 안나온다 싶으면 Google Play에 가서 Wifi Analyzer를 다운로드 받아서 자신의 주변을 확인해 보자. 그리고 2.4Ghz, 5Ghz 대역을 확인해서 혼잡하지 않은 구역에 있는 AP를 사용하면된다.


직접 확인해 보면 알겠지만 보통은 2.4Ghz 가 복잡하고, 5Ghz가 혼잡하지 않다.


2.4Ghz, 5Ghz 대역의 AP에 접속할 수 있는 권한이 모두 있다면, 5Ghz 대역의 AP를 사용하는 것을 고려해보자.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