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를 사용하다보면 저장 공간이 부족해져 일부 파일을 삭제해야 할 때가 있다. 이왕이면 안쓰고, 크기가 큰 파일을 삭제하고자 하는데 그 큰 크기의 파일을 찾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로 만약 VirtualBox를 쓴다면 가상 하드 디스크 자체를 늘리는 방법도 있다.


-. VirtualBox, 가상 하드 디스크 용량 조절하기.


리눅스에서 파일 사이즈를 아는 방법은 다양하다. 흔히 사용하는 ls를 사용할 수도 있고, du를 사용하는 방법 또한 있다. 여기서는 du를 사용해 보고자 한다.




# du -s

# du -sh

 du -s 를 실행하게 되면 하위 디렉토리 모두 포함한 현재 디렉토리의 전체 크기를 KB(킬로바이트) 크기의 단위로 보여준다.

 du -sh 와 같이 h 옵션도 붙여주게 되면 human-readable의 의미로 좀 더 사용자가 인지하기 좋은 단위로 보여주게 된다. 아래의 예에서는 8719788 KB 이므로 8.4G 로 변환하여 보여준다.



# du -sh *

du -sh * 를 하게 되면 [현재 디렉토리 파일들 + 하위 디렉토리] 에 대한 정보를 하나씩 보여주게 된다. 다만 숨겨진 파일들과 같은 것은 보여지지 않는다. 즉, ls 만 했을 때 보여지는 파일/디렉토리의 용량만 보여진다.


# du -h --max-depth=1

 숨겨진 파일 포함해서 ls -a 했을 때 나오는 파일/디렉토리들의 크기를 보고 싶다면 du -h --max-depth=1 을 해주면 된다.


# du -sh * | sort -hr

# du -h --max-depth=1 | sort -hr


파일/디렉토리가 몇개 없다면 바로 눈으로 어떤 것이 가장 큰지, 어떤 것이 가장 작은지 금방 알 수 잇다. 하지만 그 대상이 많아진다면 sort를 사용하는게 좋다. 위 실행했던 명령어에 | sort -hr을 붙여주게 되면 크기가 큰 순서대로 정렬이 가능하다.


sort는 기본적으로 텍스트를 정렬하는 명령어인데 위와 같이 human-readable 로 결과를 표현하였을 경우 단순 텍스트 정렬만으로는 정렬이 어려울 수 있다. 이에 따라 human-readable 기준으로 정렬시키기 위해 -h 옵션을 붙여주게 되는 것이고, 큰 순서대로 보여주기 위해 -r 옵션을 붙여주게 된다.





이런 식으로 가장 큰 파일/디렉토리를 따라가다 불필요한 파일/디렉토리가 나올때 마다 지워주면 된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