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택시, 1주년의 의미.

Products & Services 2016.04.08 14:43 posted by TechNote.kr


다음 메인을 보니 벌써 카카오 택시가 1주년이 되었다고 한다. 막 처음 나왔을 때 반응이 심상치 않아서 카카오 주식을 사면 크게 오르겠구나 생각하였던 때가 벌써 1년이나 지났다.



뭐 어찌되었건 카카오에서 공개한 1주년의 기록들을 살펴보기로 하자.



1년 만에 9719만건이라는 숫자는 정말 어마어마한 것 같다. 단순히 지나가는 카카오 택시를 한번보는 동작만 해도 1억번은 상상할 수 없는 숫자이다. 인구가 대략 5천만이라고 하면 한사람당 거의 2번씩은 탄 숫자인데, 하루에 약 26만건의 사용이 있었다는 결과가 나온다.


다른 통계 결과도 많이 있었지만 아래 내용이 가장 호기심을 일으켰다. 



과연 1년 동안 2,093 번이나 카카오 택시를 사용한 승객은 누구일까? 하루에 대략 6번 이상은 탄 것이다. 무슨 일을 하시길래 2,093 번이나 타셨을까? :)


하루에 57번 타신 분은 누구일까? 자는 시간 8시간 빼고 계산해 보면 20분에 한번씩 16시간을 택시를 갈아탄 것이다. 



카카오택시 1년의 의미


정말 대단한 기록들이 1년동안 많이 남았다. 카카오택시가 비록 수익은 창출하지 못하고 있어, 회사 재정에는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하고 있지만 이런 기록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지난 1년간의 카카오택시 운행은 또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지 않을까 한다.


카카오에서 밝히고 있듯이 8,589,630명의 사람들이 500,723,417km 를 달린 기록을 카카오에서는 가지고 있다. 이것으로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초기 구글이 검색 서비스를 내놓고, 미쳐 수익 창출 방안을 찾지 못해 한동안 수익을 못낸 것으로 알고 있다. 하지만 그 사람들이 하고 지나간 검색 데이터의 응용 방법을 확인하고서 엄청난 수익을 이루어냈듯이, 이 카카오택시의 데이터도 어떤 또 다른 숨은 잠재력을 가지고 있을지도 모른다. 


카카오에서 그 잠재력이 폭발해보길 기대해본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