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nextweb.com의 글을 보다 "애플에서 만든 swift언어가 Google 의 Android에서 사용될 가능성"에 대한 기사를 읽게 되었다. 현재 Java로 활발히 잘 개발되고 있는 Android에 뜬금없이 애플의 Swift의 사용에 대해서 논하고 있을까해서 읽어보게 되었고, 어느정도 타당성이 있는 부분도 있어 간략히 소개하려고 한다.


우선 그 근거를 크게 2개로 들고 있었다. 


-. Swift의 OpenSource화

-. Oracle과의 Java 소송


우선 애플에서 기존 개발언어로 Objective C를 사용하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Swift를 도입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http://www.apple.com/kr/swift/


위와 같이 좀 더 사용하기 편한 언어, 기존 Objective-C와 매끄러운 통합, 빠른 성능등을 들고 있다. 

이런 Swift는 WWDC2014에서 발표된지 얼마되지 않아 StackOverflow의 설문에서 가장 사랑 받는 언어 1위에 뽑히기도 하는 등 개발자로 부터도 호응을 얻고 있는 상황이다.


-. Apple의 Swift Open Source 화 발표


이와 함께 2015년 12월 03일, 애플은 이 Swift를 Open Source화하기에 이른다. Open Source가 됨으로써 현재 iOS와 Linux에서만 동작하는 Swift를 다양한 Platform에 올릴 수 있는 가능성을 열러준 것이고, 이에 따라 Swift가 더 널리 쓰일 수 있도록 길을 열어 놓은 것이다. Swift의 대중화는 곧 iOS app 개발이 좀 더 용이하게 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애플로 부터의 Swift를 Google이 Android에 정착할 수 있도록 할 것인가?


 thenextweb.com은 그 가능성을 Oracle과의 소송으로 부터 찾고자 한다. Oracle은 2009년 Java를 소유하고 있는 Sun Microsystems를 인수하면서 2010년 Google을 특허권 위반으로 고소했다. Sun Microsystems가 Java를 공개한 것은 PC 및 online용 SDK이지 Mobile은 아니라는 것이 골자였다. 이에 현재 OpenSource인 JDK를 사용하려고 하고 있는 문제가 되는 API를 걷어내려고 한다고 알려져 있는데, 이와 더불어 신규 언어의 사용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Android에서의 Swift의 사용은 과연 가능한 것인가?


우선 이가 가능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고려해야 할 점들이 있다. 


-. Android 지원을 위한 Swift Standard Library 필요

-. 하위 C code와 연동을 위한 방안

-. 기존 Java로 쓰여진 코드의 재작성 및 호환성 확보


3가지만 추려서 적어보았는데도 하나하나가 만만치 않은 것들이다. Google의 의지에 의해 Swift가 Android에 적용된다 하더라도 한순간에 Java를 밀어내고 주요 언어로 사용되기는 어려워 보인다. 

기존 Java code들과 어울려서 사용되는 것을 시작으로 점차 코드를 바꿔 나가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원본 문서는 아래 경로로 Android에서 Kotlin 사용 가능성, Facebook, Uber에서 Swift 사용 가능성에 대해 정리되어져 있다. 관심있는 사람들은 읽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 The Next Web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