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ndo UI는 이미 구현되어 있는 원하는 UI를 골라다 쓸 수 있는 하나의 HTML5/Javascript Framework이다.


Kendo UI를 처음 접하게된 계기는 Google Sheet와 같은 수정 가능한 table 을 찾으려다였다. 실시간으로 수정 가능한 table을 Smart Grid라고 하는데, 제일 처음 접했던 Smart Grid는 Kendo UI Grid는 아니었고, 나름 유명한 OpenSource인 SlickGrid였다.


 [SlickGrid Demo Screenshot]


SlickGrid도 나름 깔끔하고 좋았는데, OpenSource 여서 그런지 개발자가 개발을 멈춘 상태이고, Document가 다소 부족한 점이 있었다. 이래저래 짜깁기를 하면서 만들어보고 있었는데, 어려움에 부딪칠때 마다 가끔 좀 더 심플하고 사용하기 쉬운 Grid는 없을까해서 찾은게 바로 kendo UI였다. 


[Kendo UI HTML Framework]



[Kendo UI의 Grid]


Kendo UI는 HTML5와 Javascript를 기반으로 구현되어 있다.

기존에 개발하던 SlickGrid 대비 더 깔끔한 것 같고, 특정 회사에서 상업용으로 개발되는 코드이다 보니 고객 지원을 위한 Document 와 support가 체계적인듯 보였다.



[Kendo UI에서 지원하는 UI Components]


지원하는 UI Component가 크게 Data Management, Editors, Charts, Gauges, Barcodes, Diagrams & Maps, Framework, Layout, Navigation, Interactivity & UX, Hybrid UI로 구분되는데 그 중 Grid, Editor, Scheduler, Bar Charts, Line Charts, Stock Charts, DropDownList, Window, Upload, TreeView 가 대중적으로 사용된다고 한다. 


일부 Demo UI를 보면 다음과 같다.








아주 깔끔한 UI들이 굉장히 많았다. 사실 Grid 하나만 찾아보려고 했던 것이었는데, Grid 외에도 쓸만한 UI들이 많이 있었다. 


Document 도 잘되어 있고, 다양한 UI도 제공하는 이 Kendo UI에도 하나 문제점이 있었는데, 그건 바로 유료라는 점이다. 개인이 구매하기엔 다소 비싼 가격이라 개인적으로 적용하기는 어려울 것 같고, 업체에서 진행하는 프로젝트라면 이 Kendo UI는 괜찮은 UI 구현을 위한 하나의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