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전 아마존에서 이메일이 날라왔다. 흔히 보는 광고 메일. 자신들의 서비스가 런칭되었으니 한번 관심있게 봐달라는 어디서나 흔히 볼 수 있는 그런 마케팅 메일이었다. 그래서 무심코 넘어가려고 했고, 삭제 버튼을 누르려고 했는데, "3D 게임 엔진", "가상 현실(VR) 플랫폼" 이라는 단어가 언뜻 스쳐 지나갔다. 분명 아마존에서 온 메일인데 이게 뭐지라고 생각할 만한 단어들이었다.



아마존에서 온 메일에 게임, VR 이라니..


이건 마치 예를 들자면 우리나라 Yes24가 처음에는 책만 팔더니 나중에는 지마켓처럼 온갖 물건들을 다 팔고, 이후엔 Cloud Server 장사도 하고 이제는 게임까지 하겠다는 것과 마찬가지 아닌 것인가.....


이런 부분은 나의 호기심을 충분히 자극할만한 요소가 있었고, Amazon Lumberyard 에 대해 좀더 살펴 보기로 하였다.


Amazon의 Lumberyard


Amazon의 Lumberyard는 CryEngine 에 기반한 3D 게임 엔진으로 실사에 가깝게 구현 가능하다고 한다.


[CryEngine 에 기반한 게임 리스트]

https://en.wikipedia.org/wiki/List_of_CryEngine_games#CryEngine


게임을 자주하지 않는 나로서도 들으면 알만한 유명한 게임들이 많다. 어느 정도 Quality가 보장되는 엔진인것만은 확실한 것 같다. 



이런 기술을 제공하면서, 그리고 소스까지 무료로 제공해 가면서 게임 개발자로 하여금 자신들의 게임 엔진을 제공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가난한 게임사나 개인 개발자들을 도와주기 위해 자선적인 사업을 하는 것일까?


거기에 대한 답은 AWS 와의 연동에서 찾을 수 있었다. 


점점 커져만 가는 게임 산업에서 아마존은 별 다른 수익을 얻을 만한 부분을 차지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고, 그렇다고 이미 거대 게임사들이 포진하고 있는 게임 업계에서 흥행을 할지 말지도 모르는 게임을 만든다고 하는 것 자체도 상당히 리스크가 큰게 사실이다.


Amazon에 있어서 가장 큰 강점은 AWS, 즉 Cloud Computing Services이고, 이를 기반으로 게임을 통한 수익 창출, 이것이 이들의 목적으로 판단된다. 즉, 게임과 AWS를 연결시켜주는 그 접점이 바로 게임 엔진이 되는 것이다.


아마존에서 제공한 FAQ를 보면 그 의도를 좀 더 명확히 알 수 있다. 



==> 자체 서버를 이용하는 것 까지는 막지 않겠지만 자신들이 운영하는 AWS (Amazon Web Services)가 아닌 다른 웹서비스를 사용하는 것은 금지하고 있다. 점점 자체 서버가 아닌 Cloud를 사용하는 트렌드를 고려한다면 자체 서버 운영을 금지함으로써 받게되는 비난(?)은 무마하고, 다른 Cloud를 사용하지 못하게 해 자신들의 AWS 수익을 게임으로 극대화 하려는 의미로 판단된다.



==> 마찬가지로 Amazon의 목표는 많은 게임에서 해당 게임 엔진을 사용하여 AWS 를 쓰도록 하는 것이기 때문에 가능한 많은 Platform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려고 하고 있다.


Amazon을 보고 있으면 기존에 하던 사업과 전혀 다른 사업이라고 생각되는 것을 시도하는 것 같은데도 마치 진작부터 해왔던 것 처럼 잘하고 결론적으로 성공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사용자들이 미쳐 알지 못하는 기존 사업들과 신규 사업들의 연결 고리를 잘 찾아내는 것은 아닌가 생각해 본다.

아마존의 메일 중 하나가 마음에 걸린다.

"가상 현실(VR) 플랫폼은 곧 배포 예정입니다.".

VR을 통한 게임은 이제 막 시작점에 있는 상황이다. 하나 명확한 것은 VR을 통한 게임은 언젠가 주류를 이룰 것이라는 것이다. VR 게임을 위해서는 많은 컴퓨팅 자원과 트래픽이 발생할 것이고, Computing 자원과 트래픽을 바탕으로 과금을 하는 AWS 에 있어 이런 게임은 아마존의 미래 사업 중 하나가 되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무심코 지나칠 뻔한 메일이었는데 아마존이 살짝 무서워 지려고 한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